실비보험 / / 2023. 6. 11. 09:05

실비보험 가입 보험사 어디로 해야하나? 궁금증 해결

실비보험을 가입하기 전 어느 회사로 가입을 해야 매달 보험료는 적게 내고, 아프거나 다쳤을 때 보상은 많이 받을 수 있을지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 줄 답을 드리면 "보험료는 보험사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보상은 모든 보험사가 같다"입니다.

 

 

실비보험을 가입하고 상해(사고로 다치는 것), 질병(아픈 것)으로 병원을 찾을 때 보험금(병원비)이 지급됩니다. 이때 지급되는 기준은 가입시기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가입 시기가 같다면 어느 보험사든 2009년 9월 표준화 이후 가입한 실손보험의 보장은 같습니다. 그러니 보험사에 따른 실손보험 보상차이는 없습니다.

 

실손보험 가입 보험사 어디로 할까?

 


1. 실비보험 꼭 가입해야 할까?

우리나라인구가 5천만 명이 조금 넘습니다. 이중 실비보험은 3,977만 명이 가입을 할 정도로 가입률이 높습니다. 전 국민의 75% 정도가 가입할 정도로 가입율이 높습니다. 실비보험 꼭 가입해야 할까?라는 질문의 답은 "네"입니다. 아프거나 다쳤을 때 병원에 갑니다. 이때 치료비를 지원해 주는 보험이 실비보험입니다.

 

국가의 국민 건강보험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민간에서 만든 제도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실비보험으로 보험사는 막대한 손해를 감수합니다. 그런데 왜 지속적으로 운영을 하는 것일까요? 가장 기본이 되는 보험이기 때문에 보험사들 역시 손해를 보며 운영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실손보험을 가입하더라도 보험설계사분들에게 별도의 수당이 지급되지 않을 정도로 손해가 되는 상품이라 합니다.

 

간혹 암 보험이 없다고 암에 걸리면 치료를 못 받는 것으로 아시는데, 실비보헙에 가입되어 있으면 병원수술비와 치료비가 지급이 됩니다. 물론 가입 시기별 보상의 기준은 조금 다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병원 입원비 5천만 원까지 보상이 됩니다. 왜 실비보험을 가입해야 하는지 확실할 이유를 알 수 있는 이유입니다.

 

병원 병실과 보험설명하는 모습 그리고 타이틀"실비보험 보험사 선택" 문구
실비보험 보험사 선택

 

2. 실비보험의 목적

주로 실비보험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좀 더 정확한 명칭은 실제손해 본 병원비를 보상한다는 의미에서 "실손의료보험"이라고 합니다. 이를 줄여서 "실손보험"이라 하기도 합니다. 그럼 실비보험은 무슨 말일까요? 네 같은 말입니다.

 

실손의료보험과 실손보험 그리고 실비보험은 모두 같은 말입니다. 실비라는 말은 "실제 병원비"를 지급해 준다 하여 실비라 합니다.

 

실비보험의 목적은 단순합니다. 병원비를 지원받기 위함입니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면 이렇습니다. 만약 암으로 치료를 받거나 수술을 받으면 그 수술비와 치료비를 일부 자기 부담금을 제외하고는 전부 실비보험에서 지급을 해줍니다.

 

당신이 아파서 또는 다쳐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다면 병원비가 없어서 치료를 못 받는 경우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게 실비보험의 목적입니다.  

 

 

3. 실비보험 보장 범위

암에 걸려도 병원비가 지원될 정도라면 실비가 모든 질병과 상해를 보상해 줄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보장범위가 넓을 수는 있지만 전부는 아니고 치료비중에서 일부를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실비보험이 보장되지 않는 것

예방목적의 MRI, 초음파 등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MRI의 경우 보험 가입시기에 따라 보상 정도가 다르고 입원을 해서  찍는 경우도 있으나 이런 차원을 떠나 가장 중요한 보상 기준은 환자 본인의 판단이 아닌 의사의 소견이 있어야 보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실제 아파서 병원을 방문하면 의사의 객관적인 진료와 판단으로 인해 치료가 필요하다는 소견이 있을 때 보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비보험은 한의원, 치과, 산부인과, 성형외과, 정신과,  진료 등의 진료는 보장해 주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모든 치료비를 보장해 주는 보험이 아니라는 점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4. 보험사 선택

서두에 말했듯 실손보험의 보험약관 즉 보상해 주는 보험금이 표준화로 단일화되어 어느 보험사에 가입하나 전부 보상은 같습니다. 하지만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사에 따라 보험금의 차이는 조금 있습니다. 보험료는 같은 연령대인데 보험사마다 차이로 인해 한 달 보험료가 15,000원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더군요.

 

특정보험사를 선택하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요즘 인터넷 다이렉트로 많이들 가입을 하는 추세이기는 하더군요. 그리고 보험을 비교해 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보험사들이 연합해 만든 사이트로 매우 유용하더군요. "보험다모아"라는 사이트를 검색해 가보면 실비보허부터 암보험 그리고 어린이 태아보험까지 모든 보험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실제 보험료까지 완벽하게 비교가 됩니다. 

 

 

5. 가입시기 별 보상차이

모든 보험이 그렇겠지만 특히 실비보험은 가입한 시기별로 보상을 해주는 보상범위가 다릅니다. 실비보험 가입시기별 보상차이는 주로 병원비의 급여와 비급여 특히 비급여 부분에서 본인 부담률의 차이와 MRI, 주사, 도수치료라는 3대 대표 비급여 부분에서 보상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납니다. 그리고 최근 4세대 실손보험에서는 할증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어 병원에 많이 가는 사람이 보험료도 많이 내는 구조로 변화를 했습니다. 다행히 비급여 부분에서만 할인이나 할증이 일어납니다.

 

가입시기별 보상의 차이는 어느 정도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실비보험을 꼭 가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론

실비보험 가입회사로 추천드리고 싶은 곳은 보험료가 저렴하고, 평생을 함께하는 보험인만큼 안정된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보험사를 꼬집어 말할 수는 없으나, 개인이 다모아등의 사이트를 이용해 검색해 보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사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실비보험의 모든 보상은 표준화로 인해 동일하니 보험사와 보험료를 기준으로 선택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